조선의 기둥, 조선 건축의 시작과 끝 '경복궁' 2편

조선의 기둥, 조선 건축의 시작과 끝 '경복궁' 2편

반응형
250x250
반응형

조선의 기둥, 조선 건축의 시작과 끝 '경복궁' 2편

경복궁에 담긴 과학적 원리와 해학, 유머

#경복궁 은 단순히 아름다움만을 추구해서 만든 #궁궐 은 아니다. 현대의 #과학 으로만 설명할 수 있는 과학적인 부분들이 포함되어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바닥에 깔린 #막석 이다. #근정문 을 지나 #근정전 까지 가는 길에 막석이 깔려있다. 왜 저렇게 아무 규칙없이 바닥에 돌을 막 깔아놓았을까? 그 이유는 바로 #배수 에서 찾을 수 있다. 현대 #건축학자 들이 경복궁의 배수와 관련하여 연구하던 중 막석의 의미를 알아냈다고 한다. 근정전을 중심으로 근정전 바깥쪽으로 경사를 기울여 막석을 깔아놓았기 때문에 막석들 사이로 물이 흘러나간다는 것이다.

근정문부터 근정전까지 가운데 길이 연결되어 있다. 이 길은 당시 시대 왕들만 걸을 수 있는 길로 왕이 아닌 다른 사람이 걷게되면 최대 사형에 이르는 형벌을 받았다고 하니, 참으로 무서운 길이 아닐 수 없다.

막깔려있는 돌 '막석'

배수의 비밀이 숨어있다.

 

또 하나 재미있는 재미가 숨어있다.

경복궁 곳곳에 #해태 석상이 있다. #광화문 앞에도, 근정전 옆에도 해태 ( #해치 )는 선악을 판단하여 안다는 상상의 동물이다.

#흥례문 을 지나 #영제교 를 건너다보면 다리 옆으로 해태들이 몇 마리 있다. 그 중 얼굴을 유심히보면 한 마리가 ' #메롱 ' 하고 있는 걸 볼 수있다.

(이건 정말 경복궁에 대해 많이 아는사람들만 아는 내용인데, 이 글을 읽는 독자는 경복궁에 90% 이해한 것이나 다름없다.)

흥례문을 지나 영제교 옆에는

'메롱' 하는 해태가 있다.

 

#서양식 #건축물 에선 찾아볼 수 없는 우리만의 독특한 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 #난방 ' 이 아닐까 싶다.

서양은 현재까지도 난로, 온풍기와 같은 장치를 이용해 난방을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온돌 이라는 멋지고도 독창적인 난방장치가 있다. 따뜻한 공기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서양의 난방장치는 위쪽부터 공간이 따뜻해지는 반면, 우리의 온돌은 바닥에서부터 올라오는 열기로 공간 전체를 따뜻하게 만든다.

위의 그림처럼 #아궁이 에 불을 붙혀서 따뜻한 열기가 공간 전체를 따뜻하게 만들고 #연기#굴뚝 을 통해 빠져나가게 된다. 굴뚝에 어떻게 아름다움을 입힐 수 있을까? 외국인들이 경복궁에 방문할 때면 반드시 설명하고 지나가는 장소가있다. 바로 ' #아미산 ' 이다.

아미산은 #왕비 가 머물던 #교태전 뒷편에 위치한 꽃밭이다. 하지만 아미산은 단순한 꽃밭이 아니다. 중간에 기둥 두 개가 올라와 있는데 이는 기둥이 아닌 굴뚝이다. 어느 나라의 굴뚝이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을까 ?혹시라도 교태전을 지날 일이 있다면 반드시 뒷편에 아미산에 가보길 바란다. (꽃이 만발하는 봄, 여름에 가보는걸 추천한다.)

교태전 뒤에 위치한 아름다운 꽃밭은 꽃밭이 아닌

굴뚝

'아미산'

728x90
반응형

'건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의 기둥, 조선 건축의 시작과 끝 '경복궁' 1편  (1) 2021.01.02
#1조선 최고의 학교  (0) 2020.12.3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