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드라마 '철인왕후' 의 시대적 배경, 허수아비 왕 철종

tvN 드라마 '철인왕후' 의 시대적 배경, 허수아비 왕 철종

반응형
250x250
반응형

tvN 드라마 '철인왕후'의 시대적 배경, 허수아비 왕 철종


2021년 새해 초 재미있는 소재의 사극이 방송 중이다. 바로 '철인왕후'라는 드라마이다. 조선시대 후기 철종 재임 시절을 배경으로 한 이 드라마는 현대의 청와대 셰프 장봉환이 아파트에서 수영장에 머리를 부딪쳐 조선시대로 타임슬립 하면서 시작된다. 타임슬립 후 장봉환은 김소용이라는 안동 김 씨의 중전으로 몸이 바뀌게 되는데 이 시대적 상황을 아주 유쾌하고, 해학적으로 풀이해내고 있다. 현대적인 신조어와 말투를 쓰는 중전과 이를 이상하게만 생각하는 철종과 당시의 궁궐 사람들을 우스꽝스럽게 나타내면서 김소용 역을 맡은 신혜선 배우의 연기가 빛을 발하고 있다. 

 

#허수아비 왕 '철종'

단지 이씨성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강화도의 산골소년 왕으로 만들었다. 그에게 붙여진 별명 '강화도령', '조선판 신데렐라' 등도 충분히 이해되는 말이다. 위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사도세자의 둘째 아들 은언군의 손자인 철종은 왕이 될 서열 끝부분에 있는 사람이었다. 이런 사람이 어떻게 순조의 뒤를 잇는 왕이 될 수 있었을까. 당시 철종은 세도정치에 악용되어진 순진무구한 사람이었다. 출세엔 별 관심 없고, 주색잡기에 능한 사람이었다고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안동 김 씨와 풍양 조 씨는 나라의 실세가 되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하는데 특히 안동 김 씨 일가는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허수아비 왕이 필요했다. 그래서 정치라고는 1도 모르는 사람, 학식이 깊지 못한 사람을 찾게 되는데 이를 강화도에서 찾게 된 것이다. 이로써 철종 즉위 당시의 상황이 얼마나 왕으로서 살아남기 힘든 시기였는지 알 수 있다.

 

#철인왕후는 누구인가?

지금까지 보통 사극에 등장하는 여인은 장희빈, 장녹수 등 그 시대를 대표하고, 권력을 가진 여인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드라마 철인왕후는 지금까지 주목받지 않던 여인을 주인공으로 당시 시대상황과 철종의 입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세도정치로 인해 많은 피해를 받는 백성들의 삶, 강화도에서 왕족이라는 이유만으로 왕으로 끌려온 허수아비왕 철종. 이 중 철인왕후는 안동 김 씨의 명맥을 잇기 위해 왕비가 된 인물이었다. 역사적으로 자세한 내용이 기록되어있진 않지만 드라마에서처럼 재미있고, 유쾌하게 삶을 살진 않았을 것이다. 원하지 않는 결혼생활, 자신의 선택이 아닌 가문을 위한 선택 등 그녀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을 것이다.


앞으로 드라마가 어떻게 전개될 지 모르지만 너무 재미있고 인물을 희화화하는데 주력하다 보면 역사적인 내용을 왜곡하기 마련이다. 지금껏 그런 드라마들을 많이 봐왔다.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의 문화와 역사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런 시점에 물론 재미있고, 시청률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역사고증과 함께 역사적으로 중요한 부분들만큼은 왜곡시키지 않고 올바른 방향으로 만들어가는 드라마가 되었으면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