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you know 'Kimchi'? 때아닌 중국의 김치공정!

Do you know 'Kimchi'? 때아닌 중국의 김치공정!

반응형
250x250
반응형

Do you know 'Kimchi'? 때아닌 중국의 김치공정!


최근 중국은 김치를 자국의 전통 음식 문화로 편입하려는 시도를 노골화하고 있다. 환구시보는 지난해 11월 채소 절임 음식인 파오차이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표준 인증을 받은 것을 한국 김치와 연결시켜 ‘김치 종주국의 치욕’이라고 보도했다. 장쥔 유엔 주재 중국 대사가 지난 3일 김치를 직접 담그며 홍보하는 사진을 트위터에 게시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기도 했다. 사진에는 앞치마를 두른 장 대사가 요리용 장갑을 끼고 갓 담근 김치를 든 채 포즈를 취하는 장면이 담겼다. 그는 김치를 김치통에 가득 담아놓고 엄지를 척 치켜세우기도 했다. 이는 최근 잇따른 중국의 김치 공정 논란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을 받았다.



구독자 1400만명을 보유한 중국 유튜버 리즈 치는 지난 9일 한국의 전통 김장 방식으로 배추김치를 담가 찌개처럼 끓여먹는 영상을 올리면서 ‘Chinese Cuisine(중국 요리)’, ‘Chinese Food(중국 음식)’라는 해시태그를 달았다. 이러면 외국인이 영상을 보고 원조가 중국이라고 오인할 수 있다. 개인 영상이지만 요즘은 개인 영상이 웬만한 정식 매체 기사보다도 더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시대다. 기존 매체보다 개인방송을 더 신뢰하는 사람들도 많다. 구독자 1400만 명은 엄청난 숫자다. 업로드 하룻만에 조회 수가 192만 회에 달했고 댓글이 2만 개를 넘어섰다고 한다. 이 정도면 국제적인 파장까지 생길 수 있다.

#중국은 왜 김치를 자신들의 전통음식이라고 할까?

최근 중국 일부 누리꾼들이 한국 문화를 중국 것으로 만들려 한다얼마 전엔 이와 비슷한 한복 논란이 있었다중국 게임사의 한복 아이템을 두고 일부 중국 누리꾼이 '한복은 중국의 전통 의상인데 게임사가 이를 제대로 표기하지 않았다'는 말도 안 되는 비난을 가했다그러자 중국 게임사는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의 입장은 항상 중국과 일치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싶다'며 한국 누리꾼이 한복 문제로 비판한 것을 문제 삼고, '국가의 존엄성을 수호한다'면서 한국 서비스를 중단해버렸다. 정말 황당한 사건인데, 해당 게임사가 중국내 누리꾼들을 의식해 애국주의 마케팅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 시장을 잃는다 해도 중국 누리꾼들의 환심을 사는 게 더 큰 이익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중국 누리꾼들의 말도 안 되는 애국주의에 영합하는 기업들이 생겨난다. 얼마 전 중국의 한 택배 회사가 방탄소년단 상품 배송을 거부한 것도 그런 맥락이다. 중화권 아이돌들이 잇따라 애국 선언을 한 것도 이런 배경에서 일 것이다.

[중국게임 샤이닝니키 게임 속 한복]


어이없는 문화침탈이다. 어떻게 이웃나라의 전통문화를 자기들 전통으로 만들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중국은 무수히 많은 전통문화를 가진 나라다. 그렇게 많은 것을 가진 나라가 이웃 작은 나라의 문화까지 탐내는 모습을 보이는 건 볼썽사납다. 한복과 김치는 과거 중국 사극에서 아예 다뤄지지도 않았었다. 신경 쓰지 않다가 최근 한류 드라마에서 좋아 보이니까 탐을 내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무조건 힘으로 밀어붙여 가져가려는 태도는 우악스럽기만 하다. 그럴수록 중국의 국격이 하락할 것이다. 중국이 아무리 문화대국을 자처해도 이런 식이면 국제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없다. 양 옆에 강대국이 있는데 한 곳에선 구침략세력의 후신이 발호해 망언을 일삼고, 다른 곳에선 문화침탈이 나타나니 우리 입장도 참 딱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